[데스크 칼럼] 'K웨이브 축제' 제대로 준비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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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시훈 유통산업부장
K팝 아이돌 그룹을 여럿 보유한 대형 엔터테인먼트사 임원 A씨의 주요 업무 중 하나는 정부 부처와 지방자치단체의 요청을 완곡하게 거절하는 일이다. 관(官) 주최 행사와 공연에 K팝 그룹이나 멤버를 초청하는 사례가 적지 않은데, 이미 짜인 일정을 조정할 수 없어 양해를 구하는 게 일이 돼 버렸다.
그렇다고 힘 있는 관의 요청을 매몰차게 내칠 수도 없는 일. 자연스럽게 ‘거절의 기술’을 체득했다고 한다. A씨는 “근시안적이고 파편적인 행사를 반복하기보다 K웨이브를 대표하는 제대로 된 축제를 만들 때가 됐다”고 했다.
더욱 고무적인 것은 K뷰티 제품을 선호하는 글로벌 소비층이 주로 1020세대라는 점이다. 시간이 지나면 이들이 구매력 큰 30~50대가 되고, 또 새로운 세대가 소비층에 편입된다. 우리 하기에 따라 K뷰티 열풍이 더 거세질 수 있다는 의미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지난 7월 K뷰티 기업들과 간담회를 열고 지원 방안을 논의한 것은 그런 측면에서 평가할 만하다.
아쉬운 분야는 K푸드와 K패션이다. 농림축산식품부의 기업 정책은 K푸드 육성·지원보다는 물가 관리를 위한 압박에 초점이 맞춰진 듯하다. 규제와 내수시장에서의 낮은 이익률이 역설적으로 식품 기업의 해외 진출을 촉진했다는 분석까지 나오니 말이다. K패션 역시 최근 해외 소비자에게 주목받으면서 시장을 점차 확대하고 있지만, 정부 차원의 지원책은 찾아보기 어렵다.
무엇보다 엔터업계와의 협업이 긴요하다. 보통 6개월~1년 단위로 해외 공연 스케줄을 짜는 K팝 그룹의 일정을 미리 조율하도록 협조를 구해야 한다. 또 틀에 박힌 수출상담회가 아니라 박람회 수준으로 판을 키워 기업 참여를 유도하면 좋겠다. 국내외 여행업계가 다양한 패키지 상품을 개발하도록 이 기간 방문한 외국인에겐 쿠폰과 같은 파격적 혜택을 주는 방안도 검토해볼 만하다.
한류의 진원인 한국에 K웨이브를 상징하는 축제가 없다는 건 문제다. 외국인이 몰려오고 내수에도 도움이 된다면 80억원보다 더 많은 예산을 쓴다고 해서 누가 반대하겠는가. 물이 들어올 때 민관이 협력해 힘차게 노를 저어야 한다.
그렇다고 힘 있는 관의 요청을 매몰차게 내칠 수도 없는 일. 자연스럽게 ‘거절의 기술’을 체득했다고 한다. A씨는 “근시안적이고 파편적인 행사를 반복하기보다 K웨이브를 대표하는 제대로 된 축제를 만들 때가 됐다”고 했다.
파편적 행사·지원으로는 한계
K팝에서 시작된 한류가 푸드, 뷰티, 패션 등으로 확산하자 정부 소관 부처도 산업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특히 미국, 일본, 동남아시아 등 글로벌 시장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한 K뷰티에 대한 관심이 크다. 한국 기업들은 화장품 브랜드 개발, 원료 생산, 용기 제작, 제조업자개발생산(ODM), 마케팅 등 뷰티산업의 전 생태계를 장악해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더욱 고무적인 것은 K뷰티 제품을 선호하는 글로벌 소비층이 주로 1020세대라는 점이다. 시간이 지나면 이들이 구매력 큰 30~50대가 되고, 또 새로운 세대가 소비층에 편입된다. 우리 하기에 따라 K뷰티 열풍이 더 거세질 수 있다는 의미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지난 7월 K뷰티 기업들과 간담회를 열고 지원 방안을 논의한 것은 그런 측면에서 평가할 만하다.
아쉬운 분야는 K푸드와 K패션이다. 농림축산식품부의 기업 정책은 K푸드 육성·지원보다는 물가 관리를 위한 압박에 초점이 맞춰진 듯하다. 규제와 내수시장에서의 낮은 이익률이 역설적으로 식품 기업의 해외 진출을 촉진했다는 분석까지 나오니 말이다. K패션 역시 최근 해외 소비자에게 주목받으면서 시장을 점차 확대하고 있지만, 정부 차원의 지원책은 찾아보기 어렵다.
방한 외국인에 파격 혜택도 필요
파편적 행사와 지원의 효용성에 대한 비판이 커진 상황에서 기획재정부가 지난달 발표한 ‘2025 예산안’에는 K웨이브 확산과 내수 진작을 도모할 수 있는 항목이 있어 눈길을 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내년 6월 초 계획 중인 ‘비욘드 K페스타’(가칭)에 배정된 예산 80억원이다. 서울 잠실 일대에서 K팝 콘서트와 K뷰티, K푸드, K패션 등과 관련한 비즈니스를 아우르는 행사를 3~4일간 개최하는 게 핵심이다. “‘한국의 6월’ 하면 떠올릴 수 있는 랜드마크급 K콘텐츠 행사를 만들겠다”는 게 문체부 설명인데,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무엇보다 엔터업계와의 협업이 긴요하다. 보통 6개월~1년 단위로 해외 공연 스케줄을 짜는 K팝 그룹의 일정을 미리 조율하도록 협조를 구해야 한다. 또 틀에 박힌 수출상담회가 아니라 박람회 수준으로 판을 키워 기업 참여를 유도하면 좋겠다. 국내외 여행업계가 다양한 패키지 상품을 개발하도록 이 기간 방문한 외국인에겐 쿠폰과 같은 파격적 혜택을 주는 방안도 검토해볼 만하다.
한류의 진원인 한국에 K웨이브를 상징하는 축제가 없다는 건 문제다. 외국인이 몰려오고 내수에도 도움이 된다면 80억원보다 더 많은 예산을 쓴다고 해서 누가 반대하겠는가. 물이 들어올 때 민관이 협력해 힘차게 노를 저어야 한다.